중학생의 겨울방학 학습의 중점사항은 무엇일까요? 평범엄마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방법을 찾아 보아요!
작성일 : 2022-01-25 10:10:13
조회 : 371
작성자 : 에듀팡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자녀교육에 대해 소통하는 작가 평범엄마입니다.

자녀들의 겨울방학이 시작된지도 열흘 정도가 지났군요. 자녀분들은 겨울 방학을 어떻게 보내고 있나요?

오늘은 중학생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의 자녀교육과 관련한 고민을 들어보고 의견 나누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우선, 한 어머님께서 보내주신 사연을 소개해 드릴게요. 


 

네, 현재 중3, 그러니까 예비고1 자녀를 두신 어머니의 사연인데요. 고등학교에 가면 모든 과목이 어려워지고 성적도 잘 받기 어렵다는데 중3겨울방학을 어떻게 보내면 고등학교에서 도움이 될까를 고민하시고 계시군요.


 

사연 보내주신 어머님께서는 곧 고1에 올라가는 자녀분이 이번 겨울 방학을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의견을 구하고 계십니다. 겨울방학은 중학생 우리 자녀들에겐 부족한 과목을 보충하고 신학기를 준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중학생 자녀의 겨울 방학을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함께 말씀 나눠 볼게요.

먼저, 현재 중3(예비 고1) 자녀분이 이번 겨울방학에 집중해야 할 학습의 중점사항부터 알려 드릴게요.

 

고등학교의 국어 과목에 대한 준비가 필요해요. 국어는 모든 학습에 있어서 학력의 기초 중의 기초인 "문해력"을 함양하는데 가장 중요한 과목입니다. 최근 대입에선 국어 과목의 중요도가 매우 높은 것도 꼭 인지하셔야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대면학습의 결손과 원활한 학사 일정이 어렵다보니, 우리 아이들의 문해력이 점점 더 떨어지고 있다고 하니 국어과목에 대한 준비는 정말 중요하다고 보아야겠지요.


 

고교 국어는 중학교 국어보다 훨씬 어렵기 때문에 중3겨울방학 동안에 이에 대한 대비가 있어야 합니다. 고1이 되어서 1주나 2주 후에 바로 고1 첫 모의고사를 치르게 되는데 시간 안에 국어 문제를 다 풀지 못하는 학생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우선, 고1 3월 모의고사 국어시험에 대비한다는 생각으로 우리 예비고1 자녀들이 고1 모의고사 3개년 문제들을 풀어보고 해설강의를 듣거나 해설서를 보면서 공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교 영어 단어 공부와 기본 독해책 한 권은 반드시 마스터하고 고등학교에 올라가야 해요.

고교 영어에서는 문법보다는 단어 때문에 아이들이 힘들어 합니다. 어려운 단어들이 끝없이 많이 나오고 외워도 잊어버리게 되어 힘든거죠. 결국 중3겨울방학 최우선 과제는 고교 영단어 학습이며 영어 단어책을 두세 번 반복해서 학습할 것을 권해드려요.

또, 고교영어에서는 영어독해가 가장 핵심입니다. 고교 기본 독해책을 한 권 선택해서 독해 공부도 하고 그 속에 나오는 어휘도 익히면서 나만의 단어장을 만드는 일을 이번 방학부터는 해야 합니다. 독해를 어렵게 하는 대표적인 요인이 바로 길고 복잡한 구문입니다. 하나의 문장이 네 줄 혹은 다섯 줄에 걸쳐 이어질 만큼 복잡한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영어구문에 대한 학습이 필요해요. 독해책으로 영어구문 분석과 영어 어휘학습을 함께 하면 좋습니다.

고1수학 파트에 대한 대비학습이 꼭 필요합니다.



현 중3이라면 겨울방학을 최대한 활용해서 고1 1학기 때 공부하게 될 수학 파트에 대한 선행학습이 필요해요. 혹시 2년이상 수학선행을 진행하느라 고1파트에 대한 공부를 1년 전쯤에 끝낸 경우라 해도, 모든 수학 선행을 멈추고 우선 고1 올라갔을 때 바로 배우게 될 수학 파트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 중3이 고2나 고3수학을 선행하고 있다 해도 막상 고1에 올라가면 고1수학 파트에 대해 잊어버렸거나 숙달이 되어 있지 않아 모두 다시 공부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겨울방학을 이용해서 자녀분이 자신의 수준에 맞게 독서를 꾸준히 할 것을 권해 드려요. 사실 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독서는 비단 예비고1뿐 아니라 모든 학년의 아이들에게 권하는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활동입니다. 겨울방학 때는 특히, 영어, 수학 과목 뿐 아니라 몇 권이라도 좋으니 꼭 책을 읽도록 해 주세요. 수준에 맞는 책을 정독하면서 문해력과 사고력을 길러 두어야 앞으로 점점 더 수준이 높아지고 내용이 깊어지는 국어나 여러 과목에서 성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요.

아울러 중1, 중2 자녀분을 두신 부모님들께 학년별로 겨울 방학의 중점 사항을 알려 드릴게요.

현재 중1(예비중2)의 겨울방학 중점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영어 문법책 한 권을 꼭 떼길 권해 드려요.

중2가 되면 영어가 많이 어려워집니다. 중1때, 자유학년제나 코로나19로 인해 영어 학습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중2 영어과목을 공부하게 되면 더욱 어렵게 느낄 수 있어요. 중2영어 과정에서는 영어의 주요 문법들이 대거 나오므로 이번 겨울방학을 이용해서 문법학습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어요. 문법은 설명이 잘되어 있고 예문이 충실하게 나와 있는 시중 중2 문법책을 가지고 독학을 해도 좋지만, 요즘 중학생들은 아직 자학자습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경우, ebs무료 인강이나 각종 중학 영문법 인강 등을 활용하면서 공부해도 좋겠습니다.

중2가 되면 수학도 많이 어려워지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중1 수학에서 부족한 부분은 인강 등을 활용해서 복습하고 중2 때 배우게 될 수학 파트에 대한 준비 학습을 권해 드려요. 수학 선행학습을 몇 년씩 미리 할 필요는 없지만 바로 곧 배우게 될 부분에 대한 예습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중2(예비 중3)학생의 겨울 방학 중점 사항도 살펴 볼게요.


중3수준 영어 문법책 한 권과 영어 단어장 한 권을 꼭 마스터하길 권해 드려요. 중3이 되면 어려운 영어 문법사항이 다 나온다고 말할 만큼, 중3영어에서는 종합적인 영어문법 실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중2때에 비해 중3영어교과서에 어려운 어휘들이 많이 등장하므로 겨울 방학을 이용해서 중3수준의 단어학습을 미리 해 두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중3이 되기 전에 중2수학에서 자녀가 고전했던 부분, 이해가 잘 안되었거나 자신 없었던 파트에 대한 복습과 보충학습을 하고 올라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혼자 복습이 힘들면 EBS무료 인강이나 각종 인강을 활용해서 부족한 파트만 선별적으로 강의를 듣는 방법도 권해 드려요. 중2수학이 미완성된 상태에서 그대로 두고 앞으로 하게 될 중3수학 파트에 대한 선행을 강행한다면 이러한 선행은 큰 효과가 없습니다. 중2수학을 우수하게 잘 해낸 경우에만 중3 수학에 대한 대비학습을 권해 드리고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복습을 권해드려요.

어머니들, 긴 방학을 맞은 자녀들을 돌보시느라 참으로 수고가 많으십니다.

자녀분이 이번 겨울 방학을 알차게 보내고 새 학년 새 학기에 더욱 화이팅하길 평범엄마가 응원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함께 안내드리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에듀팡 로그인

반갑습니다.

회원님의 계정 상태가 휴면계정에서 정상계정으로 복구되었습니다.

에듀팡 이용에 앞서
회원정보수정 페이지에서 개인정보의 변동내역을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