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진로와 진학! 고려대 융합에너지공학, 서울과기대 미래에너지 융합학과, 한국전력공사의 한국에너지공과대학 등을 평범엄마가 소개드립니다.
작성일 : 2022-01-25 21:54:31
조회 : 1358
작성자 : 에듀팡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자녀 교육과 진로, 진학에 대해 소통하는 작가 평범엄마 박원주입니다.

어머님들, 어릴 적에 학교에서 ‘미래는 어떻게 변할까?’라는 주제로 그림도 그리고 글도 써 본신 적 있으시죠? 앞으로 30년 후의 미래, 즉 2050년 우리나라가 어떻게 변해있을까요? 특히, 미래 에너지는 어떤 것일까요? “아유, 그걸 어떻게 알아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지금부터 집중해주세요.

 

20211220_미래에너지_3.png

30년 후, 우리나라에 기차와 자동차를 비롯한 교통수단은 전기와 수소로만 움직이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전기는 석탄과 원자력에서 얻은 전기가 아니라 미래에너지로 얻은 전기일 것입니다.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8월에 발표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통해서 알 수 있답니다.

20211220_미래에너지_4.png

인류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 이상기후가 발생하고 생태계가 파괴되는 심각한 위기와 직면하고 있죠. 그래서 지구의 온도를 올리는 가장 큰 요인인 ‘탄소’를 줄이기 위해 세계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그 목표가 바로 ‘탄소중립’이에요. 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해서 결과적으로 배출량과 흡수량을 동일하게 만들자는 거죠. 이미 많은 선진국들이 탄소중립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내놓았고 우리나라도 최근 계획을 발표한 것이죠.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50년까지 미래에너지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전폭적인 투자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20211220_미래에너지_7.png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기존에도 빠르게 성장하던 미래에너지 관련 산업의 성장속도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돼요. 그리고 산업의 성장과 함께 미래에너지 관련 학과들이 주목받고 신설되고 있죠.

20211220_미래에너지_8.png

2021학년도에 고려대학교가 융합에너지공학과를 신설했고, 조선대학교가 첨단에너지공학과를 신설했어요. 이어서 2022학년도에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가 미래에너지융합학과를 신설할 거라고 발표했죠.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GS파워 및 한화에너지와 산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인턴십, 산학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고요.

20211220_미래에너지_9.png

그리고 에너지 관련 학과를 신설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미래에너지 산업을 위해 새롭게 개설하는 학교까지 있어요. 어쩌면 어머님들께 가장 친숙한 기업일 수도 있는 ‘한국전력’이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KENTECH)를 설립해, 2022년 3월 개교를 앞두고 첫 신입생을 선발한다고 해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에 대해서 조금 자세히 알아볼까요?

20211220_미래에너지_11.png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는 연구에 특화된 대학교로, 한국전력이 설립했다는 점에서 한전공대로도 불리고 있어요. 단일 학부 체제로, 탄소중립 실현과 관련 있는 5개 연구 분야 ‘에너지AI, 에너지신소재, 차세대그리드, 수소에너지, 환경·기후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고 해요.

수시 모집에서 100명을 선발하고 정시에서 10명을 선발하는데, 2025년까지 한전공대는 학부 400명, 대학원 600명 등 총 1000명을 선발하고 정원 외 외국인 학생도 300명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고요, 에너지 분야 글로벌 10위 안에 드는 공과대학을 실현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어요.

 

20211220_미래에너지_15.png

특수대학이어서 수시 지원 횟수 6회 제한에 걸리지 않고, 수시에서 다른 대학에 합격했어도 정시에서 이곳을 지원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또한 재학생 전원에게 전액 장학금과 기숙사비, 생활 경비를 지원하고 연구지원 장학금, 창업지원 장학금, 해외연수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도 준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대학교 홈페이지를 확인해주세요.

20211220_미래에너지_16.png

이런 미래에너지 관련 학과를 졸업할 경우, 전공학생은 미래에너지 및 에너지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요.

진출분야로는 대학원에 진학해 연구를 지속하는 방향과 기업에 취업하는 방향으로 나뉘는데요. 취업의 경우, 에너지산업 자체가 국내외를 떠나서 공공과 민간을 가리지 않고 대기업, 중견기업, 강소기업까지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서, 중앙정부의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이나 지방정부의 지역에너지 공사 등으로 진출하거나 전력, 가스, 열, 신재생에너지를 다루는 대기업이나 에너지솔루션 및 재생에너지를 다루는 중견기업 내지는 혁신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죠. 또한,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소비의 50% 이상이 수도권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주요 에너지 기업들이 수도권에 위치해있어 수도권 취업에도 유리하다는 장점도 있어요.

직무의 경우에도, 바이오에너지연구원, 신재생에너지사업자, 에너지공정연구원, 에너지정책연구원, 전기화학연구원, 폐자원에너지연구원 등 다양한 직무 가능성 또한 열려있는데요. 앞으로도 글로벌 에너지정책, 정부 에너지정책, 기업들의 RE100 선언과 ESG 경영 확대 등으로 에너지기업 및 관련분야에 일자리가 더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아래 제가 얼마전 소개해 드린 동영상을 함께 볼까요?

 

에듀팡 로그인

반갑습니다.

회원님의 계정 상태가 휴면계정에서 정상계정으로 복구되었습니다.

에듀팡 이용에 앞서
회원정보수정 페이지에서 개인정보의 변동내역을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