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범엄마의 우리 아이 상담소 과학관 또는 전시관 관람 꿀팁! 우리 아이 호기심을 과학적 사고와 과학적 탐구로 바꿀 수 있어요.
작성일 : 2021-10-19 11:25:06
조회 : 6519
작성자 : 에듀팡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물론 호기심이 많다고 모든 아이가 과학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호기심을 과학을 통해 풀어나가면 적어도 그 아이는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가 된답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되고 이러한 능력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때 정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아이에게 적합한 전시관을 찾았다면, 사전에 전시관을 예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의 온라인 전시회 홈페이지]
[국립중앙과학관의 온라인 전시회 홈페이지]
[국립중앙과학관의 온라인 전시회 홈페이지]
예를 들어서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실까요?
예를 들어서 이런 퀴즈를 내어 보시는 거죠. "지구는 몇년 전에 생겨 났을까?" 혹은 "최초로 나타난 공룡은 무엇일까?" 하고 물어 보시면. 아이의 호기심도 자극할 수 있고, 또한 아이가 답을 찾기 위해 온라인 전시를 더 집중해서 보게 할 수 도 있어요.
또, "전시관에서 티라노사우루스를 찾으면 맛있는 간식을 준비해 줄게."처럼 말씀하시면서 전시에다 흥미 요소를 더해 주시면 아이는 더욱 적극적으로 전시관을 관람하게 되고 재미도 느낄 수 있어요. 이렇게 아이에게 동기 부여나 재미까지 제공하면서 엄마가 아이와 함께 과학 전시관을 관람하게 되면 온라인으로 배우는 내용이지만, 실제 견학 못지 않게 기억에 오래 남고 정답을 함께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부모님과 아이의 유대감도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아이가 뭔가 호기심에 차서 물어 보는 질문에. 곧바로 정답을 말씀해 주시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렇게 하는 것보다는 아이가 상상하고 궁리할 수 있도록 시간과 기회를 주시면서, 또, 필요하다면 약간의 힌트를 주시면서 아이가 해답에 접근하게 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니가 알아서 찾아봐?"라고 말씀하시면서 답변을 회피하거나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시는 것도 지양해 주셔야 합니다. 아이의 질문에 답변하기 좀 어려운 경우는, "우리 함께 찾아 볼까?"하고 아이와 함께 검색을 해보시면서 같이 답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평범엄마의 우리 아이 상담소(우.아.상)! 아홉 번째 이야기, 코로나19시국? 과학관 또는 전시관 관람 꿀팁! 우리 아이 호기심을 과학적 사고와 과학적 탐구로 바꿀 수 있어요.|작성자 평범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