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오늘하루 그만보기
[중·고등 학부모님 필독] 수학·영어공부법 5편, 수학! 이렇게 하면 성적이 오를 수 있다!
작성일 : 2021-05-10 23:05:31
조회 : 69
작성자 : 에듀팡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오늘은 "수학과 영어공부법"의 총 다섯 번째로 우리나라 수학분야의 1타강사이신 차길영 대표님께서 말씀해주시는 '수학공부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중고교생 자녀분들이 요즘 한창 학교 중간고사를 치르고 있거나 시험공부를 하고 있지요?

내신 기간에는 공부하는 아이들도 이를 지켜보고 계신 어머니들도 늘 몸과 마음이 힘드실텐데요. 국영수 모든 과목이 다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내신의 결정적 과목이라 불리는 수학과목을 어떻게 공부하면 효율적인지를 수학 공부 지도의 일인자이신 차길영 대표님께 수학공부방법을 구체적으로 여쭤 보고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 학원을 다니고는 있지만 성적이 잘 안오르는 이유를 지난 시간에 알려 드렸었는데요. 한 번 가면 두 시간 혹은 세 시간의 학원 수업에서 절반도 이해 못한 상태에서 집에 와서 바로 배운 내용에 대한 복습을 하지 않아서 그 나마 배우고 이해한 내용도 상당 부분 망각으로 인해 잊어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상태에서 하루나 이틀이 지나고 복습 대신 학원 숙제를 하는 선에서 수학 공부를 끝내 버리기 때문에 수학학원을 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라는 것을 알려 드렸었지요.

이번에는 수학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첫째, 짧게 배우고 바로 복습하고 또 짧게 배우고 바로 복습하는 방식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10분 동안 배우고 10분 동안 복습하고, 또 10분 배우면 10분동안 자기 걸로 만드는 과정을 가지면서 긴 공부 시간을 잘게 쪼개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수학 학원 수업들에서는 보통 2시간 혹은 3시간 동안 선생님이 쭉 설명하거나 문제 풀이과정을 보여주시는 식의 수업이 대부분이라서 10분 정도 설명하고 아이들이 10분 정도 복습하거나 자기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그때 그때 주어지지 않습니다. 설명만 몇 시간이고 쭉 들을 것이 아니라 개념 설명 중간 중간에 아이들이 수학 개념에 대해서 생각도 해 보고 공식 유도 과정을 스스로 되짚어 가면서 살펴보고 또 문제를 스스로 풀어 보는 과정이 있어야 제대로 수학 공부가 된다는 말씀이네요.

둘째, 수학적 사고능력을 길러야 수학을 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능력을 어떻게 길러 줄 수 있을까요? 무조건 많은 문제만 풀고 문제집을 여러 권 푼다고

해서 수학적 사고력이 길러 지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