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다양한 교육상품 할인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대학진학의 모든 것"_#17.논술전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목동엄마 2019-06-02 13:49:23
조회: 2889 공감: 1
http://edupang.com/community/86056

저도 제 아들아이가 고2 때 정도에 한동안 '논술전형'에 대해서 정말 치열하고 심각하게 고민해 본 적이 있었답니다. 지금부터 시작되는 이 글은 그 고민의 결과물과 제 아들아이 친구들의 입시 결과를 보고 나서 드리는 제 쉽지 않은 경험의 공유라고 보아주셨으면 해요. 논술전형에 대해선 사실 그 고민의 시기가 아주 길게 가지는 않았습니다.

 

논술전형의 입시 결과, 그 엄청난 경쟁률과 아들아이의 선호도와 재능, 과연 충분한 준비 기간의 확보 등 3가지 부분에서 저는 제 고민과 생각을 빠르게 정리해 나갔습니다. 결과는 또 다시 학생부 종합 전형이었습니다. 물론 이는 순전한 저의 개인적 판단이니 저의 경우가 일반적이라고 생각하시지 말고 우리 아이들이 각자 처한 상황(내신성적, 학업성취도 등)과 재능과 열의 등을 충분히 고려하셔서 의사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학년도의 대학입시 중 수시 중 논술전형에서 선발되는 인원은 전체 선발인원의 3.5%에 해당하는 12,146명입니다. 논술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은 33개, 19학년도 대입과 그 대학의 숫자는 동일하지만 모집인원은 전반적으로 줄었다고 합니다. 매년 전반적인 감소 추세라고 생각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 모집 인원의 변화보다는 계열별, 학과별 모집 인원의 변화를 눈여겨보아야 한답니다. 한 마디로 우리 아이가 지원할 학과별로 세분화해서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사실 논술전형을 무시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인(in) 서울대학"을 보면 논술전형을 실시하는 대학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이고 그 선발 비중도 높습니다. 고려대학교를 제외하고 나면 거의 모든 "인(in) 서울대학"에선 논술전형이 있답니다.

 

논술전형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고 놓치지 않아야 할 전략적인 포인트가 몇 가지가 있답니다.

첫 번째, 최근 논술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수능의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지 않는 대학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수능 경쟁력보다 논술 경쟁력이 월등히 높다면 한양대, 서울시립대, 건국대 등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대학교들을 매우 유심히 보아야 한다는 것이랍니다. 제가 가장 염려스러운 점은 우리 아이들이 논술전형에 올인할 때 수능이 사실상 필요치 않아서 수능 공부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수시모집에 추가 합격이라도 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정말 낭패를 보게 됩니다. 즉 그래서 논술전형을 선택할 경우에도 수능에 대한 대비를 할 것을 꼭 말씀드리고 있답니다.

두 번째, 논술전형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의 반영비율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추세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 부분의 대학에서 5등급, 6등급 이하부터는 학생부 점수가 감점되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랍니다. 이른 바 최소한의 학생부 방어선을 설정하여 내신성적이 우리 학생의 논술 실력에 지장이 되지 않도록 점검했으면 합니다.

논술전형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력도가 높은 전형일 수는 있으나 아주 치열하고 매우 높은 경쟁률을 가지고 있는 만큼 어떠한 대입전형보다도 꾸준하고 성실하게 준비해 나가야 한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1
이전글 2019 특목고 순위 2019-06-05
다음글 "대학진학의 모든 것"_#16.힘든 입시의 길....우리 엄마들에게도 동료가 필요하답니다. 2019-05-31

댓글 0개

댓글쓰기

에듀팡 로그인

반갑습니다.

회원님의 계정 상태가 휴면계정에서 정상계정으로 복구되었습니다.

에듀팡 이용에 앞서
회원정보수정 페이지에서 개인정보의 변동내역을 확인해 주세요.